1. 뉴질랜드 남섬 여행 일정
주요 지점으로는 퀸스타운 시내, 크라이스트처치 그리고 그사이에 3개의 호수가 있는데 테카포 호수, 푸카키 호수, 와나카 호수가 있습니다. 테카포 호수 옆에는 선한 목자 교회가 있습니다. 저희는 남섬에서 4일간의 여정을 보내기 때문에 퀸스타운에서 시작하여 순서대로 와나카 호수, 푸카키 호수, 테카포 호수, 크라이스트처치를 순으로 갈 예정입니다. 보통 퀸스타운에서 크라이스트처치 방향으로 올라가기도 하고 크라이스트처치 방향에서 퀸스타운 방향으로 내려오기도 합니다. 뉴질랜드 남섬은 자연이 광활하고 아름다운 풍경들이 펼쳐지는 곳입니다. 그래서 광활한 호수도 볼 수 있고 밤에는 별을 잘 볼 수 있습니다.
2. 렌터카 여행
뉴질랜드는 남섬과 북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뉴질랜드 남섬은 땅이 넓기 때문에 자동차를 타고 돌아다니는 것이 편리합니다. 뉴질랜드 렌터카를 구글에 검색해 보면 빌릴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있습니다. KLOOK, rentalcars.com, Discover cars, 카약, 허츠 렌터카 등에 들어가서 차를 빌릴 수 있고 이 중에서 저렴한 곳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클룩에서 렌터카를 빌렸습니다. 클룩은 한국말로 되어있어서 영어로 되어있는 다른 사이트에 비해 편하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 반납하고 싶다는 문구를 클릭하고 픽업 및 반납 장소와 픽업 날짜 및 시간을 선택합니다. 차를 빌리는 비용은 24시간을 하루로 계산하여 픽업 시간과 반납 시간을 같은 시간으로 맞춰서 빌리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퀸스타운 공항을 픽업 장소로 크라이스트처치 공항을 반납 장소로 선택하고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였습니다. 차량 선택 기준을 볼 때는 에어컨 유무, 자동인지, 5석인지, 트렁크 크기는 넉넉한지 보았습니다. 특히 주요하게 보았던 부분은 저희가 5명의 가족이 함께 가는 거라 크기가 넉넉하게 큰 차인지를 염두하고 선택하였습니다. 5명의 좌석도 중요하지만 5개의 캐리어가 들어갈 수 있는 트렁크인지를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기아의 카니발을 선택하였습니다. 옵션은 클룩 풀 커버리지를 선택하였습니다. 보험을 풀 커버리지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뉴질랜드는 한국과 운전대가 반대 방향에 있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돌 같은 것들이 튈 수 있기에 보험을 풀 커버리지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무료 취소가 되는 부분이 편리합니다. 예약이 완료되면 바우처가 전달되고 픽업 장소와 반납 장소가 전달됩니다.
3. 뉴질랜드 렌터카 운전 자격요건
뉴질랜드에서 렌터카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국제운전면허증이나 영문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영문 운전면허증은 한국 운전면허증 뒤에 영문으로 된 운전면허증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영문 운전면허증은 운전 면허시험장, 경찰서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실제 발급 소요 기간은 주말 제외 2일 정도 소요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운전 면허시험장, 경찰서에서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유효기간은 1년이고 발급 비용은 8500원입니다. 구비서류는 여권, 운전면허증, 여권 사진이 필요합니다.
뉴질랜드는 영문 운전면허증이나 국제운전면허증이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운전을 위해서 한국 운전면허증, 여권도 지참하시면 됩니다.